약사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일과 후 공동교육과정 운영계획서(프로그래밍, 고급물리, 마케팅과 광고)
작성자 김두하 등록일 21.06.07 조회수 44
첨부파일

1. 운영 절차

수강생 신청

수강생 확정

나이스 설정

수업

성적처리

개설과목

수강생 신청

수강 대상자

통보

학적반영처리

수강학생편성

수업실시

성적처리 및

성적자료전송

거점학교 및 협력학교

거점센터협력학교

거점센터

/오프라인 혼용

거점학교 및 협력학교

2. 운영 개요

. 일과 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요

대상 학교

개설 과목

대상학년

단위수(차시)

운영 요일

운영

인원

온공 거점센터 거점학교: 약사고

6개의 회원학교:

범서고, 천상고, 화암고

남목고, 달천고, 언양고

프로그래밍

1,2,3

2단위(34차시)

20

광고와 마케팅

1,2,3

2단위(34차시)

9

고급 물리학

2,3

2단위(34차시)

14

. 운영 기간 : 2021.04 ~ 2021.07.19.

상기 운영기간 및 일자는 추후 학사일정 변경으로 인해 변동될 수 있음.

운영시간은 강좌마다 다르게 운영 (별도 첨부된 수업 계획서 참고)

. 운영 플랫폼 : 교실온닷 https://edu.classon.kr/public/login.do

. 수업 방법 : 쌍방향 실시간 수업, 자체제작 교재 및 부교재 활용(무료)

3. 이수 기준

구분

처리 지침

출결

처리

1)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라 출결 처리를 하고, 운영학교에서는 학생 개인별 출결 현황을 공문으로 매달 소속 학교에 통보한다. 소속 협력학교에서 최종 출결 처리(결석계 등 증빙 자료 보관)

2) 이수 기준은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한 경우 인정한다.

3) 출석 확인을 위해 반드시 닉네임을 (실명/소속)으로 수정하여 참여해야 함.

4) 거점학교 학칙 및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르나, 아래의 경우 결석 처리.

??온라인 수업 시 실시간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화면상에 얼굴이 보이지 않는 경우

??집합 수업 시 실제로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5) 수업 내용 녹화 콘텐츠는 보충 자료로만 활용함

실제 온라인수업 및 집합수업에 참여한 시간으로 이수 기준을 산출함

교과학습발달상황

6)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169)[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요령]‘13. 교과학습발달상황[별지 제9]'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교육부, 2016.4)에 준하여 시행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심의를 거쳐 교과목별 학업 성취 기준을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개정(교육부훈령 제243, 2018.1.31.),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280, 2019.3.1.) 참조)

성적 산출

6) 성적 산출은 수강인원에 관계 없이 석차등급(석차)을 산출하지 않고 학생이 일정수준에 도달하여 이수하였을 경우 석차 등급을 .으로 기재하며,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함.

수강자수

7) 수강자수는 그 과목(과정)을 수강한 학생수로 하되, 수강자수는 매 학기말 성적산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수로 함(이수는 2/3 이상 출석한 경우 인정)

4. 최소 학업성취 수준 도달 지원 계획

. 최소 학업 성취 도달 지원 개요

- 학생들이 최소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여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

- 최소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예상하여 개별화를 통한 책임지도

- 본 과목의 내용이나 수업량의 적정화를 통해 별도의 과제 수행, 보충 과정 마련

. 최소 학업성취 수준 미도달 예방 세부 활동

1) 수업활동 전

-차시 활동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성취기준 및 평가 계획서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최소 학업 성취 수준 도달을 위한 학업 수행 방법에 대한 이해 도모

2) 차시활동 중

-필수 학습 요소를 정리한 부교재 제공 및 이해도 점검과 피드백

-필수 학습 요소의 이해 여부에 대한 정기적인 형성 평가 실시

-형성평가 결과 성취 수준 미도달 학생에게 수행 과제의 난이도를 낮춘 기초 수준의 추가 과 제 별도 부여,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 제공

3) 차시활동 후

-수업 내용에 대한 (Q and A) 소통 창구 마련

-학생의 문제 해결을 도와 줄 학생 간 멘토-멘티 활동 실시

-수업 중 학생 관찰, 개별 상담을 통한 문제의 원인 파악

-과제 이행 및 최소 성취수준 이상의 발전, 또는 이를 위한 노력의 과정에 대해 해당 내 용을 생활기록부 교과목별 세부특기란에 기재

4) 평가

-안내된 성취기준 및 평가 계획에 벗어나지 않는 내용 출제

-차시 활동의 내용을 벗어나지 않는 내용 출제

*면학 분위기 방해, 출결 지침 불이행 등 공동교육센터 소속 교사 및 수업 운영 강사의 지시에 불응한 경우 소속 학교와 운영학교 담당 교사 간 협의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5. 운영과정 및 생활 지도 중점 사항

. 운영 과정 상의 중점 사항

협력학교 관리교사 역할

- 수강생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 지원

- 수강생이 있는 소속 학교 교사 중 학교장이 지정하여 수강생 관리

- 협력학교의 학사일정으로 인한 결시 사유가 추가로 발생할 경우,

거점센터(약사고)로 공문을 발송

- 수업 참여 안내, 학습 도움, 수업 기자재 관리 등 역할 수행

- 평가 시 감독교사 역할 수행

. 운영 과정의 중점 사항

수업 진행

-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수업으로 진행(온라인의 수업이 전체 수업의 50%이상)

??온라인 수업 플랫폼: 교실온닷, SNS 대화방 구축을 통한 상시 피드백

- 플랫폼 회원 가입 및 수강 방법에 대한 사항은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

- 일과 후 온라인 공동교육센터 수업은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이 조성되어있는 가정에서 수강 가능

가정에서 수업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을 시 온라인 학습 환경 지원

- 사유와 관계 없이 계획된 수업 일시에 불참 할 경우 결석 처리

- 수업 내용은 녹화하여 보충학습 자료로 제공(출석 미인정)

평가

-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공동교육과정)에 해당 되어 석차등급은 산출하지 않음

- 학생의 수업 활동 중심 평가 실시(지필형, 과정형 평가 등)

- 거점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시행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 수업 종료 후 거점학교에서 수업 결과를 확인 후 NEIS 전송

(성적 및 교과세부특기사항 등 입력은 온라인공동교육센터 거점학교에서 처리

- 협력 학교는 거점학교에서 전송된 NEIS 성적산출결과, 성취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반영

- (수업교사) 학생 이수 결과, 출석부, 평가 관련 증빙자료 일체, 학생 수업만족 도 조사결과 등을 거점센터(원본)로 제출

. 생활지도 중점 사항

교육주체

교육내용

거점학교와 협력학교의 학교장은 학생 생활 연계 지도 및 협력.

협력학교와 온라인공동교육센터는 참가 학생의 담당교사를 지정하고 참가학생에 대한 온라인상의 네티켓 교육 철저.

출결과 관련한

생활지도

수업 시간 3분전에 온라인 강의실 입실을 완료해야 함. 온라인공동교육센터(거점학교)에서는 참가 학생의 출결에 특이사항이 발생한 경우 소속학교의 담당 교사에게 통보하고, 다음의 각 호에 해당 할 경우 소속학교로 복귀하도록 조치할 수 있음.

1)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대리 수강을 하게 할 경우,

2) 무단결석 3회 이상 시 협력 학교에 통보

3) 무단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 3회는 무단결석 1회로 간주

4) 온라인 수업의 화면상에 학생 얼굴이 5분 이상 보이지 않는 경우, 결과 처리

*면학 분위기 방해, 출결 지침 불이행 등 공동교육센터 소속 교사 및 수업 운영 강사의 지시에 불응한 경우 소속학교와 운영학교 담당교사 간 협의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이전글 울산 온라인공동교육 센터 운영 교과목 평가 계획서
다음글 2021 [일과내] 온라인 공동교육 [스페인어I] 운영 계획